품질시험

큐티엘에서 시험 진행하는 주요 시험항목 안내입니다
기타 시험 문의사항은 안내연락처로 문의주시길 바랍니다

엔지니어링, 재하시험

재하시험

[ 건설기술용역업 경기 1-3-86 ] [ 전문분야 [세부분야] 특수 – 말뚝재하 ]

시험종목 시험방법 비고
동재하 시험 KS F 2591 말뚝항타 분석기를 이용하여 말뚝 변위와 가속도를 항타 후 분석하여 말뚝에 작용하는 압축력, 인장력, 지지력 등을 확인
정재하 시험 KS F 2445 현장타설말뚝의 지지력을 실제와 유사한 방법으로 측정하여 구조물의 안정성, 품질 및 시공성을 평가하기 위한 시험
수평재하 시험 ASTM D 3966 말뚝에 수평으로 하중을 가하여 수평지지력의 확인을 통한 기초구조물의 안정성을 확인하는 시험
양방향 재하 시험 말뚝 상부에 하중을 가하는 정재하 시험과 달리 말뚝선단에 양방향으로 하중을 가함으로써, 말뚝의 지지력 구성성분의 크기 및 분포등을 해석하고 아울러 설계하중의 만족여부를 평가하여 기초구조물의 안정성 확보 및 지반 공학적 자료를 제공하는 시험
지반조사

[ 토질지질 / 엔지니어링업 제 E-09-004738호 ] 물리탐사, 검층 / 시추조사 [ NX, BX ] / 공내재하시험 / 공내전단시험

조사부지에서의 대상지층의 구성성태, 지지력, 흙의 제반 특성, 암반의 공학적

특성을 조사하여, 구조물의 기초설계 및 시공관리 계획에 가장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토공작업 및 기초설계가 될 수 있는 제반 기초자료를 제공

시추조사 [ BX 58.mm,
NX 76.0mm ]
– T.C.R 및 R.Q.D 회수 비율 높음. – 연약시료채취 (U.D : 자연시료 채취) – 물성시험, 역학시험 (압밀시험, 일축압축시험, 삼축압축시험)
계측관리

[ 토질지질 / 엔지니어링업 제 E-09-004738호 ]

흙막이 및 지하철 공사 – 지반조건이 충분히 파악되어 있는 곳 – 가능한 계측기기의 훼손이 적은 곳 – 과다한 변위가 우려되는 지점 – 현장작업이 용이한 곳에 설치 – 교통량이 많아 이로 인한 하중 증감이 있는 곳 – 하천 주위 등 지하수의 분포가 다량이고 수위의 상승, 하강이 빈번한 곳 – 설계와 시공면에서 토류 구조물을 대표할 수 있는 장소 – 중요 구조물이 인접하여 있는 곳, 우선적으로 공사가 진행 될 곳 – 토류 구조물이나 지반에 특수한 조건이 공사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곳
연약지반 공사
도로 및 철도터널 공사
절토사면 공사
교량 건설공사
기타 건설공사
가드레일 수평지지력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 (19. 01) – 국토교통부 고시 –
제 3편 차량방호안전시설 편 / 2.2.5 성토부에 설치하는 경우 성토부 경사 시작점 (B.P : Break Point) 부근에 설치하는 연성 방호울타리는 지주의 수평지지력(현장지지력)을 측정하여야 하며 그 값은 실물충돌시협장에서 측정한 수평지지력의 90% 이상이어야 한다. 현장지지력이 시험장지지력의 90% 이상의 확보하지 못할 경우 지주의 매입깊이 증대나 기타 보강시설 추가 등의 보강방안을 세워야 한다.
시험방법

지주의 수평지지력은 유압실린더나 원치 등 적절한 가력장비를 이용하여 지주를 수평방향으로 인장 또는 압축하여 평가한다. 

성토부의 경우에는 지주가 성토부 방향으로 변형되도록 힘을 가한다.

횡하중의 가력높이는 지표면으로부터 650mm로 하고 가능한 지주가 더 이상의 하중에 저항하지 못할 때까지의 하중-변위 관계를 계측한다.

충돌시험장에서 계측된 지주의 하중-변위 관계는 제품의 시험성적서에 명기하고 변위가 350mm일 때의 하중을 지주의 수평지지력으로 본다.

만을 최대하중이 변위 350mm 이전에 나타난다면 그 하중을 수평지지력으로 볼 수 있다.

지주의 수평지지력 시험은 충돌시험장에서 1개소, 설치현장에서 최소 1개소 이상(1km당 2개소) 실시한다.

어스앙카 인발, 인장시험
그라운드 앵커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 매뉴얼 – 국토해양부 발간 –
제 3장 시공 / 3.6 시험 [인발시험, 인장시험, 확인시험]
인발시험 인발시험은 실제의 앵커시공에 앞서 설계조건으로 표시한 지반조건, 사용재료, 안전율 등에 의한 앵커의 품질, 설계의 정확성 등을 조사, 증명하기 위해 실시한다. 이 시험은 인장시험보다도 엄격하게 실시되어야 한다. 본래 설계와 같은 시방의 앵커로 완전히 인발할 수 있을 때 까지 시험을 하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실제로는 설계값이 소정의 안전율을 가지고 있는지 아닌지를 확인하기 위한 시험으로 시험결과 앵커체를 빼내지 못할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 단면적이 큰 인장강재를 사용하는 등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인장시험 인장시험은 실제로 시공되는 앵커와 동등 조건으로 타설한 앵커에 대해서 실시하여 실제와 같은 하중으로 긴장재하한다. 시험기간(시간)은 앵커인장파괴나 크리프파괴에 대하여 허용되는 범위내에서 충분히 안정되어 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을 때 까지 한다. 이 시험은 실제로 타설되는 앵커를 사용하여 실시된다.
확인시험 확인시험은 실제로 시공되는 인장시험에 사용한 앵커를 제외한 모든 앵커에 대해 실시하고 설계하중에 대한 앵커내력을 확인하기 위해 실시하는 시험으로 통상설계하중의 1.0배의 하중에 대한 단기적인 앵커내력을 실증할 수 있도록 한다.

그라운드 앵커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 매뉴얼

-국토해양부 발간-

제 3장 시공 / 3.6 시험 (인발시험, 인장시험, 확인시험)